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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20일차

gyusama 2021. 11. 20. 22:39

자동차-권순우

04. 자동차 산업 내 기업 15:12

 

<강의 내용> 

완성차를 기아, 현대를 이야기함.

미국 같은 경우 GM, 포드 

일본 같은 경우 도요타, 혼다, 닛산, 스즈키 

유럽은 폭스 파겐 그룹

럭셔리 차종은 BMW, 벤츠

과거 푸조 그룹과 피아트 크라이슬러 그룹이 합병해서 신성해서 신규회사 스텔란티스

중국에서는 지리, 장성기차, 상하이 기차 

중국 업체같은 경우 디자인이나 생산능력에서 폄하를 받았지만 과거보다 평이 좋음 

지금은 중국 내수이지만 사세가 확장되고 있음

미국 같은 경우 테슬라, 기존 업체들보다 시가 총액 높음 

포스트 테슬라를 꿈구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음

니오, 샤오펑 전기차를 통해 자율주행차로 확대하고 있음

디디 추싱은 자율 주행차를 중심을 로봇 택시를 진출하려 하고 있음

애플도 완성차를 진출하려 함

 

부품사들한테도 기회가 높아지고 있음

현대모비스, 현대 위아 

1차 벤더 한온시스템, 만도

2,3차 벤더 에스엘, 평화정공 , 화신, 서연 이화, 세종공업 등

 

글로벌 10위 기업들은 

보쉬, 컨티네탈은 조금 다른 완성차 공급을 하고 있음. 월등한 부품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은

완성차보다 부품사들은 더 높은 포지션을 가지고 있음

일단 누구와 납품 관계를 가지고 있냐 

고객이 얼마나 다양하게 갖춰져 있냐 

왜냐하면 한 고객과 거래를 하면 가격 인하 압력 높아짐. 

다변화된 업체들은 변동성이 낮음. 완성차 점유율 한 고객만 하면 그 고객 실적에 의존하지만. 

부품사 투자할 때 주의점은 

부품사를 생산량, 아니면 조금 더 비싼 부품을 파냐 

생산량이 원활치 않으면..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이제 원활해지면 완성차 생산량도 늘어날 것.

고객의 다양화가 될수록 부익부가 커질 수 있다.

 

타이어 쪽 

한국은 한국, 금호, 넥센

글로벌은 브리지스톤, 굿이어

부품사에서 브랜드를 보이는 몇 안 되는 부품.

타이어 교체는 실제가 타이어가 마모가 되기 때문에 4~5년

교체용 수요가 70% 신차용 타이어보다 수익률과 마진율이 더 좋음

고무 가격이 올라 갔을 때 타이어 가격을 올릴 수 있느냐 없느냐

전체 원자재 비중에서 고무 비중이 50%

고인치 최근 나온 타이어는 과거 타이어보다 큼

인치가 점점 커지는 고인치화

고인치 대응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음.

인치가 늘어날수록 사이드월에 작용하는 압력이 커지기 때문에

타이어 커질수록 수익률도 높음

 

타이어 선택 시 주의점 

첫 번째 포인트 소음 

내연기관은 엔진이 돌아가기 때문에 엔진 소음이 

전기차는 내연기관보다 많이 조용하니 정숙성이 많이 요구됨

정숙성도 필요하지만 내구성도 더 필요함 

전동화 쪽에 대응하는 회사도 많지 않음.

국내업체는 고인치 전동화 다 대응 가능

어떻게 차량 데이터를 볼 수 있는지 리스트업들 정리해서 첨부하였음

 

 

 

 

 

 


 


후기 

자동차 산업 내 기업들은 많이 알 수 있었고 
자동차 완성차뿐만아니라 부품사들을 알 수 있었고 투자의 매력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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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