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챌린지 최종 후기
◆ 강의 내용 :
아래 목차로 50일간 수업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에 제가 느꼈던 점을 후기로 남기려고 합니다.
1. 많은 디자인 자료를 제공을 받다.
2.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 구축을 하다.
3. 앱 개발에 필요한 유용한 사이트들 알다.
4. 참고할 어플 코드들을 알다.
5. 앱 기획부터 구성까지 하는 방법을 알다.
6. 안드로이드 앱 배포 방법을 알다.
7. 현실적 조언들을 듣다.
1. 많은 디자인 자료를 제공을 받다.
수 많은 폴더에 어플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사진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
어플 개발에 제일 신경쓰이는 디자인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안드로이드 앱개발, 실습 환경 구축하기
개발 환경 구축은 2가지입니다.
1. 코딩할 수 있는 개발 환경 구축 => 코드 작성
2. 위에 작성된 코드를 실행할 가상 안드로이드 환경 구축 => 가상 화면
코딩을 할 수 있는 *Flutter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Flutter(플러터)란 하나의 코드 *Dart를 사용합니다.
*Dart란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란? 언어란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하는 수단입니다. 컴퓨터에게도 명령을 내려 나의 명령에
맞게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1일차는 Flutter, Android Studio 설치 및 설정 방법을 배웠습니다.
3. 개발 환경에 필요한 유용한 사이트
1. Firbase
:모바일 앱을 분석, 테스트 뿐만 아니라 개발, 서비스까지 할 수 있는 모바일 개발 플랫폼입니다.
대표적 기능으로는 사용자 분석,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 모바일 오류 분석, 사용자 인증이 있습니다.
2.Admob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 앱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대표적 광고 방법은 배너 광고, 전면 광고, 보상형 광고가 있습니다.
3. 공공 데이터 포털
:다양한 데이터(미세 먼지, 날씨, 주차 정보 등)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OPEN API 형태로 제공하는 사이트
*OPEN API: OPEN은 열린'을 뜻하고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앱 개발 환경을 뜻한다. 예를 들어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도 다양한 OPEN API를 사용할 수 있게 열어 두어서 자신의 어플에 연결할 수 있게 해놓음.
공공 데이터 사용 방법 기록 일차는: 패스트 캠퍼스 챌랜지 19~20일차
4. Github
강사님이 제공하는 gittub yunhoo kim에 들어가면 날씨 관련 어플에 필요한 어플 코드를 제공하기 있습니다.
이렇게 공개 코드를 복사해 붙여 넣으면 어플을 쉽게 제작 가능합니다.
5. 개인정보처리방침' 검색(privacy.go.kr)
★개인정보 처리 방침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개인정보처리방침' 검색(privacy.go.kr)로 들어가 >'개인정보처리방침'이라고 쓰고 새로 만들기 클릭
>내용 입력 후 > 블로그나 저장해 놓고 그 url을 복사해서 쓸 수 있습니다.
6. Vim(빔)
키보드를 코딩을 하는데 마우스로 하는 불편을 해결 하기 위해 마우스가 없는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7. 앱홍보 사이트
클리암-아이포니앙
네이버 카페-아사모
appavice.com/apps-gone-free/ (외국 무료 이벤트 홍보(무료 앱을 일시적으로 홍보)
8. Cocoapods(코코아팟)사용해보기
cocoapods.org/
github.com 에서 외부 라이브러리를 가져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용하게 되면 Xcode의 워크스페이스 (Workspace)를 생성하게 됩니다.
★왜 사용해야 하는가
인터넷의 이미지를 UITambleViewCell에 적용할 때 필요한 작업
URL 및 해당 리소스가 이미지가 맞는지 검증
네트워크 모듈로 백그라운에서 이미지 다운로드
셀 재사용시 동일한 URL 일 경우 기존에 다운 받은 이미지 사용
이미지가 다운로드 된 후 애니메이션 및 다운로드 되기 전 이미지 적용
=>다음 화면에 이미지가 많을 때 대기화면같은
★AlamofireImage
AlamofireImage 네트워크모듈에 의존성을 가지고 있는 이미지 처리 라이브러리
앞선 UITableViewCell 의 이미지 적용을 코드 한줄로 해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함으로써, 수정과 개선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4. 참고할 어플 코드들
2일차는 중요한 개념이 *변수를 배웠습니다.
*변수란 변수는 변할 수 있는 수
ex) 가상 세계에서 게임 머니도 변수(변할 수 있기 때문에)
변수는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동적 변수: 수를 담는 그릇이 유연하게, 자유롭게 변경 가능합니다.
2. 정적 변수: 수를 담는 그릇이 변하지 않습니다.
변수 선언을 예를 들면
var name = "간단"
var age =28
위 변수들은 동적 변수를 선언한 예입니다.
3일차는 어플을 구성하는 위젯을 학습했습니다.
*위젯: Flutter는 위젯이 쌓여 앱을 구성합니다.
ex)레고를 통해 여러 작품을 만들 수 있듯이 여러 위젯들이 쌓여 앱을 구성합니다.
Scaffold 클래스(뼈대를 만들어 주는 위젯)
TEXT 위젯(글자를 표현하는 위젯
ICON 위젯(아이콘을 표현하는 위젯
Image 위젯(이미지를 표현하는 위젯)
AppBar 앱 페이지 상단에 고정된 위젯, 페이지 이동 및 페이지 저장 버튼을 추가 가능합니다.
FloatingActionButton 페이지 하단에 떠있는 버튼 위젯입니다.
4일차는 가로,세로등 다양한 위젯 배치 실습을 했습니다.
1. Row: 가로로 여러 위젯을 배치할 때 사용하는 위젯입니다.
2. Column: 세로로 여러 위젯을 배치할 때 사용하는 위젯입니다.
6일차는 간단 숫자 카운팅 어플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5. 앱 기획부터 구성까지
총 5개의 실습 앱들
PART1 : TODO 앱 (자신의 하루 할일을 기록하는 TODO 앱)
PART2 : 일기 앱 (나의 하루를 기록하는 일기 앱)
PART3 : 미세먼지 앱 (미세 대기 환경을 알려주는 미세먼지 앱)
PART4 : 날씨별 옷차림 추천 엡 (날씨에 맞춰 어떤 옷을 입을지 추천해주는 앱)
PART5 : 눈바디/식단 기록앱 (다이어트를 기록하는 앱)
기획부터 구성하는 방법은 미세먼지 앱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1. 웹 디자인( 현재 미세먼지 상황, 미세먼지 기록)
2. 데이터 설계(미세먼지 데이터 저장, 날짜 저장)
3. 화면 설계(메인 화면: 미세먼지, 초미세 먼지 등 수치 표현, 측정소 변경 화면: 자신이 원하는 측정소 선택
,기록화면: 달력을 통해 이전 기록을 확인하는 페이지)
크게 위 3 가지로 계획을 하고 어플 제작을 하면 되겠습니다.
6. 현실적 조언들
어플을 개발할 때 생각해야 할 점은 한번에 완벽하게 만든다는 생각을 버린다.
★Lean Startup이라는 말이 있다.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를 증진시키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입니다.
(사용자 경험 중심 개발)
★ Dog Fooding(개밥 먹기)
Eating your own dog food: 자신이 개발하는 서비스를 자기가 직접 사용한다고 기획하고 개발.
일단 맞자: 누구나 그럴싸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 대 쳐 마기 전까지는!
★앱 개발에서 고객센터 운영방법
1. 카카오 채널: 카카오톡을 통해 고객센터 상담 가능
2. 이메일 고객 센터: 카카오톡으로 문의 넣기 부담스러운 사용자를 위한 기능.
3.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운영
★어플리케이션 배포 후 앱 홍보 방법
-Google Ads(눈을 끌 수 있는 홍보 문구), 첫날에 10명 다운 받으면 많이 다운 받은거. 어플리케이션 끈질기게 해야 상단에 노출되고 1,2,3달에 백명이 안된다고 상심하지 마시고 조금씩 개발해 나가야함.
어플리케이션은 직장을 다니면서 할 수 있는 좋은 부업.
-커뮤니티(네이버, 다음 카페에
-유튜브 댓글(댓글을 타고 들어올 수 있음)
-블로그
★기막힌 아이디어가 떠 올랐을때
-이미 존재하는 앱이 있는지 반드시 앱스토어에 검색해보자.
-다른 앱이 있다면 그것보다 잘 만들 수 있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자.
-여심을 공략하자.
-남성들의 경우는 써보고 좋은 앱이면 '아 좋네'라고 생각하기만 함.
-여성들의 경우 자신이 써보고 좋으면 알려주려는 경향이 있음.
-DayStamp라는 앱의 블로그 리뷰를 보면 80%이상이 여성 유저임.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닫다.
1. 아이폰 주소록 및 전화걸기의 불편함을 느껴 Installcall을 개발
2. 당시 다이얼+ 라는 앱이 있었으며, 기능적으로 더 잘 만들 자신이 있었음.
3. 기능적으로 더 잘 만들었으나 결국은 넘어서질 못했음.
4. 개발자의 마인드로 계속 기능에 집착하게 됨.
5. 차츰 마케팅과 인식의 문제가 아닐까
★단순 홍보가 아닌 스토리텔링
1.우리자기라는 앱 홍보를 위해 여러번 무료 이벤트를 진행.
2.여자친구가 생겼을때 재미로? 그 애기를 넣어 무료 이벤트를 진행.
3. 뜻밖의 바이럴 마케팅으로 인터넷에 퍼짐.
"제가 오랜만에 여친이 생겨서.." 커플앱 무료로 푼 개발자로 기사.
(1주일되지도 않은데 15만명이 다운 받음)
★마케팅 예시
첫번쩨 나이키
1. Let Your Game Speak
2. 단 한마디의 대사도 없이 감동을 준다.
3. 직접적으로 제품을 홍보 하지 않음.
두번째 예시
1.모베럴윅스 - MoTV
2. 퇴사를 한 후 자신만의 회사를 런칭하는 과정을 과감없이 영상으로 풀어냄.
3. 직장인들이 하고 있는 비슷한 고민들을 영상으로 풀어내 공감대를 형성함.
★앱 기획 팁, 성공할 수 있을까?
-앱 시장은 이미 레드 오션
-최근 한달간 앱스토어에서 받은 앱의 갯수는 몇개인가?
-이미 많은 앱들이 출시 되었고 퀄리티 역시 상향 평준화 되었다.
-제대로 만들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시장이다.
★앱 기획 팁, 앱 개발의 미래
하지만, 기회는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중고나라가 있지만 당근마켓이, 많은 일기 앱이 있지만 무다가 성공한 것처럼.
★앱 기획 팁, 마무리,
1인 앱 개발 쉽지 않다. 하지만 좋은 기회이다.
특히 성공은 더더욱 쉽지 않다.
기대치를 낮추고, 나의 제품을 키워나간다는 생각으로 임하자.
월급이 아닌 온전한 나의 노력과 결과물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
전 세계 유저를 대상으로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
8. 앱 배포 방법
★플레이스토어 배포하기
☆배포 전 준비하기
-앱 아이콘/이름 준비
-Firebase 등록(https://firebase.flutter.dev)(통계 분석)
-App Bundle 만들기(압축 파일)
-개발자 등록(google play developer
-앱 정보 등록
-스토어 등록 정보 작성
<후기>
처음 이 수업을 들었을 때 진짜 앱 하나 만들어야지 하면서 호기롭게 시작했지만, 플로터 개발 환경 구축하는 데부터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플로터는 깔았는데 가상화면이 컴퓨터 사양이랑 안맞다는고 해서 깔리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다시 시도해야지 하면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업은 깔끔했습니다. 다만 처음 입문자가 접하기는 빠를 수 있는데 배속을 늦게 하고 일시 정지하면서 들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곤련된 책도 같이 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수업이라도 자기의 의지가 없으면 안되니.. 다만 이 개발 환경을 구축을 안하고 수업을 들으니 지루해지고 어플이 완성되지 않는 면이 있었습니다.
무조건 개발 환경 구축부터 하고 수업 차근차근 따라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나의 어플을 올리는게 어렵지는 않을거라고 확신이 들었습니다. 평생 소장의 메리트가 있고 다시 언제든지 돌려 볼 수 있어서 나만의 앱을 만들고 글을 쓰고 싶습니다.
그리고 참고 될만한 거는
개발 환경에 필요한 책들은 참고해서 수업을 같이 들으면 수업 효과가 배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앱 개발은 책이 하나 있으면 좋을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맥 컴퓨터가 없어 애플 앱을 못 만들었지만 구축 환경부터 코드 짜는 환경은 swift가 더 쉽게 되어 있는거 같아 다음에 기회되면 이쪽으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패스트 캠퍼스에서 여러 강의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저는 자기계발을 실현 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패스트캠퍼스를 고맙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감을 얻었고 언제든 개발할 자신이 있고 도전할겁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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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